유튜브나 여타 스트리밍 채널이 어느 정도 반응을 얻게 되면 MCN에서 연락이 옵니다.
저도 작은 채널을 키우고 있는 크리에이터인데요, 그간 많은 MCN에서 연락을 받았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트레저헌터와 계약을 맺어 지금은 트레저헌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소속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계약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직접 느낀 MCN 계약의 장단점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 MCN이란?
MCN은 Multi Channel Network(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준말인데요,
저 말로는 무슨 뜻인지 당최 알 수 없고, 쉽게 말해서 크리에이터들의 소속사 같은 개념입니다.
크리에이터 발굴부터 관리 및 지원, 광고 수주, 정산까지 담당하며 연예인 소속사처럼 크리에이터를 관리해줍니다.
국내에는 다이아TV, 샌드박스, 트레저헌터 등 3대장 MCN이 있고요,
이 외에도 중소형 MCN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장점
1. 지속적인 채널 관리
장점은 내 채널을 전담하여 관리해준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업로드를 해주거나 자막을 만들어주거나 하는 건 아니구요
채널 컨디션이나 구독자 증감율, 노출 클릭율 등, 주기적으로 채널 리포트를 만들어 함께 분석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사실 내 채널 컨디션은 내가 제일 잘 알지만.. 그래도 전문가이자 제 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채널을 분석해주기 때문에 앞으로의 방향성을 정립하거나 수정할 때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MCN내 변호사가 있어서, 세무 문제나 법적인 자문이 필요할 때 도움을 주기도 해요. 예전에 뒷광고 논란이 있었을 때, 소속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관련 가이드라인을 전달해주는 등 신속한 대응을 보여주어서 그런 면에서 든든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2. 정산 및 환전
의외의 장점입니다.
유튜브 수익은 달러로 외화 통장에 입금되는데요, 매달 은행에 가서 원화 통장에 입금하는 게 꽤나 성가신 일입니다.
MCN에서 매달 정산부터 환전, 세금계산서 발행 처리까지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런데 이게 동시에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점.. 그것은.. 아래 단점 리스트에서 말씀드릴게요.
3. 콜라보레이션, 광고, 강의 수주
MCN에 소속된 유명 크리에이터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할 수도 있고요, MCN에서 광고나 강의를 수주해주기도 해요.
그렇게 해서 이익 배분을 해야 MCN도 이윤을 창출할 수 있으니까요.
유명 유튜버라면 이것이 굉장한 메리트이지만, 아직 커가는 유튜버일 경우에는 이런 기회는 잘 주어지지 않습니다.
4. 인프라, 교육
직접 촬영이나 녹음을 한다면 회사에 있는 촬영실, 녹음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이나 기획 관련한 교육을 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저는 한 번도 이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단점
1. 수익 배분
계약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유튜브 수익을 배분합니다.
(이건 회사 by 회사, 계약 by 계약이고요, 대형 유튜버의 경우 광고에 대해서만 배분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유튜브 수익이 크지 않을 때는 1달러도 아쉬운데 그중 얼마를 뚝 떼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면 눈물나죠... ㅋㅋ
회사에서 광고를 많이 물어와서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경우는 몰라도,
딱히 해준 것이 없는 것 같은데 수익을 배분해야 할 때는 살짝 불합리하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2. 대형 크리에이터들에게 유리한 구조
어쩔 수 없이 대형 크리에이터들에게 유리한 구조입니다.
채널 컨디션 좋고,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나 콜라보, 강의 의뢰가 많이 갈 수 없는 것은 순리이기도 하죠.
그래서 소형 유튜버보다는 대형 유튜버들이 훨씬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요.
규모가 큰 채널의 경우 광고 수주뿐 아니라, 기획과 편집에도 일정 부분 도움을 주어 크리에이터는 영상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니 굉장한 메리트이죠. 하지만 소형 유튜버는 소외될 수도 있다는...ㅠㅠ
3. 정산 및 환전
장점에서 '정산 및 환전'을 장점으로 뽑았는데요, 이게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혼자 채널을 운영할 때는 수입이 들어온 시기에 달러가 약세면 환전을 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죠.
그런데 MCN에 소속되어 있으면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ㅠㅠ
회사가 정산하는 시기에 맞춰서 무조건 환전을 해야 해요. (하필 그럴 때는 수익이 잘 나온다는...)
계약시 주의 사항
계약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것이 불공정한 계약인지 아닌지 법적 공정성의 문제보다는 (물론 그것도 엄청 중요하지만요!) 'MCN이 꼭 나에게 필요한가'를 먼저 생각해보는 거예요.
내 채널이 아직 자리가 잡히지 않은 상황이라면 MCN에 가입을 한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어요. 피부로 느끼는 도움은 없는데 수익 배분되는 걸 바라만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MCN의 도움으로 채널을 함께 키워나갈 수도 있겠지만, 아직 작은 채널이라면 기대만큼 MCN에서 채널에 크게 개입을 해주지 않습니다. (물리적으로 인원이 부족하기도 하고요.)
어느 정도 아이디어를 줄 수는 있어도, 콘텐츠를 기획해주지도, 편집해주지도 않죠. 결국은 크리에이터 본인의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걸 먼저 생각한 후에, 계약 조항을 점검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아요.
결국 저의 결론은, MCN은 대형 크리에이터나 성장세가 가파른 크리에이터들에게 유리하다는 것인데요
어차피 채널이 성장하면 가입을 권하는 회사의 규모도, 계약 조건도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MCN 회사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면, 최대한 채널을 키운 뒤 들어가시는 걸 권해드려요!
'세상의 모든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리필 되는 곳 - 탐앤탐스, 파리크라상 /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리필 될까? (0) | 2021.04.14 |
---|---|
상왕십리 스시야 스시 오마카세, 스시 무카 (0) | 2021.04.14 |
영어회화 어플 앱 스픽 찐 사용 후기 (3) | 2021.04.12 |
서촌 경복궁역 분위기 좋은 위스키바, 코블러 (0) | 2021.04.11 |
안주마을 - 경복궁역 서촌 맛집, 경복궁의 명소 3대천왕 (0) | 2021.04.10 |